Our blog


2014년 11월 30일


학생들, AP에 미치다.

Alex Min-Apex Ivy(에이팩스 아이비) Consulting 대표

내일신문 2011.05.20

많은 학생들과 학부형들은 미국의 명문대학에서 학습면에서 절대 우수한 학생들을 원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그 조건에 맞추기 위하여 학생들은 매해 수업을 선택할때 여러 AP 수업과 시험을 치루기 위하여 많은 무리수를 두고 있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10년전만 하더라도 대학 지원자의 16.8%의 학생들, 즉432,243명이 AP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뤘지만 2010년에 조사한 기록은 대학 지원자의 28.3%, 즉853,314명이 AP 전쟁을 치루고 있다.  실로 놀라운 속도로 AP 시험을 보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문제는 10년전이나 지금이나 미국의 10개 명문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신입생의 자릿수는 변함이 없다.

2005년 미국의 30위권의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매해 열리는 미팅에서, MIT대학은 너무 많은 AP 수업과 시험을 보는 학생과 그들이 대학에서 실패하는 연관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결과, 그자리에 참석한 다른 대학들도 AP 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에 동의 하였고 즉시 AP를 주관하는 Collegeboard측에 AP정책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Collegeboard측은 2006년 AP 시스템을 재검토하기 위해 여러 대학에서 839명의 교수님들을 초빙하여 팀을 만들었고 그결과 AP 수업의 커리큘럼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고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침이 적절하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ollegeboard측은 AP 를 제공하고 있는 학교들에게 감사팀을 보냈고 이 결과 많은 학교들이 AP 수업의 자격증을 잃게 되었다.  그러나 거기에 따른 새로운 문제는 AP자격증을 잃은 학교들이 수업 이름을 Advanced Study 또는 AP-Level 수업으로 비슷한 이름으로 바꾸어 같은 수업을 계속 진행하였고 AP 시험을 볼수있도록 학생들을 집중시켰다.

하지만, 대학측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고 미국대학에서는 AP 시험의 점수보다는

AP 수업을 인가한 학교에서 AP 시험보다는 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학생을 원한다.  실제로 Apex Ivy에서 많은 학생들이 AP시험 점수없이 성공적으로 아이비리그에 진학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수많은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고등학교 커리큘럼과 상관없이 가능한 많은 AP 시험을 보도록 부추키고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학교에서조차 학생들에게 본인 학교의 AP 시험 평균 랭킹을 높이기 위하여 이같은 관행을 되풀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시한번 강조하겠지만, 대학에서는 AP 시험자체를 지적 호기심이 결여된 포커스 없이 단순히 점수를 내기 위한 강박현상의 하나로 보고 있다.  그에 따른 결과는 매해 10개 이상의 AP 시험 점수를 받고도 대학에 떨어지고  AP 시험 하나나 두개의 점수를 받은 학생들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아이러니가 되풀이 되고 있다.

이 지면을 빌려서 거듭 강조하고 싶은 것은 여러분의 집중을 시험 점수를 획득하는 것에서 조금 돌려서 왜 내가 선택한 전공을 공부해야 하는 것인지, 왜 대학을 가야 하는 것인지에 질문을 하며 답을 찾는것에 집중을 하기를 바란다.  짧지 않은 4년간의 고등학교 기간동안 끊임없이 질문을 하며 해답을 찾는 길은 시험장 안이 아닌 밖에서 내가 속해있는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원하는 전공과 연결된 활동을 하면서 나의 장점을 살려서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도움을 주고 이러한 발전들이 이어져서 대학원서에 연결된다면 몇개의 시험보다 훨씬 뜻있는 여정으로 대학에서 인정해줄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도움말: Alex Min-Apex Ivy(에이팩스 아이비) Consulting 대표

 

문의:    02.3444.6753~5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