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blog


2014년 11월 30일


미국 명문대에 가려면 어떤 전략?

중앙일보 사회 | 2008.07.09 (수) 오전 11:44

 

독창적 색깔 중요… 가능성은 확실히

 


해마다 이맘때면 미국 명문대 조기입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SAT점수를 중요시한다. 그러나 각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은 따로 있다. 미국 학생들보다 평균 100점 이상 높은 SAT점수, 셀 수 없는 AP과목, 뛰어난 활동, 빼어난 에세이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국학생들이 아이비리그에서 고배를 마시는 이유다. 학생들은 각 학교의 역사와 철학·교육 이념을 우선 알아보고, 그 학교가 자신과 맞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일보 프리미엄이 하버드·예일·컬럼비아·스탠더드대 입시전략을 살펴봤다.

| 하버드대
하버드대는 점수가 높은 학생보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리더십을 계발해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원한다. 즉 똑똑한 수재로는 부족하다. 원서작성시 남다른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 지원전략=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가를 보여줘라
많은 학생들이 추가 원서의 에세이를 쓰는 과정에서 자신의 업적을 내세운다. 하지만 에세이의 주제를 살펴보면 단 한번도 업적이나 특별한 경험을 물어본 적이 없다. 다음 두 가지 핵심 요소에 주의해야 한다.
1) 배움이 당신의 인생에서 무슨 사건을 일으켰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특별한 상황이나 경험은 보너스다.
2)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또 그로 인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얘기하라. 자신이 순교자나 희생자라고 자랑하는 것은 금물. 배움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예일대
미국에서 지난 30년간 최고의 리더를 배출한 학교답게 인문학·사회학·자연과학을 중시한다. 이에 비해 수학은 기술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예일대가 추구하는 리더십은 학생의 장점을 발전시켜 다른 사람을 섬기는 것이다.
■ 지원전략= 업적을 얘기하지 말고 나의 리더십이 다르다는것을 얘기하라
예일대의 추가 지원서는 지원자가 도저히 감 잡을 수 없는 질문을 한다. 예일대를 감동시킬 좋은 에세이를 쓰려면 다음 두가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란다.
1)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라: 학문적이든 도덕적이든 인생의 모델에 관해 말하고, 그로부터 어떠한 리더십을 배웠는 지 보여줘라. 자신의 리더십을 자랑하는 것보다 훨씬 감동적이다.
2)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끼친 긍정적 영향을 얘기하라: 그저 자신의 뛰어난 업적과 결과만 나열하지 말라. 예일대는 마음이 열린 학생, 주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학생을 원한다. 즉 리더로서의 가능성이나 자질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 컬럼비아대
컬럼비아대는 난관에 부닥쳤을 때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학생을 원한다.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 대학을 통해 얻은 배움으로 사회를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할 수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
■ 지원전략=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색깔을 보여줘라
많은 학생들은 컬럼비아대의 에세이가 자유주제라고 생각해 무심코 가장 내세울 만한 주제에 대해 쓰게 된다. 하지만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학생들은 엉뚱한 곳에 집중하기 십상이다. 컬럼비아대가 원하는 두 가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무엇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는가: 지원자들이 어떤 사건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기회로 삼았는지 알고 싶어한다.
2) 당신의 세계관은 무엇인가 : 지원자는 컬럼비아대의 교육을 통해 어떠한 인물로 성장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알려야 한다. 컬럼비아대는 다른 사람과 다른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학생을 요구한다. 따라서 에세이에서 자신의 개성을 반영해야 한다.

| 스탠퍼드
스탠퍼드대는 아이비리그와 반대로 첫 평가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대학에 필요하지 않은 이유를 찾는다. 일반적으로 60%의 지원자를 첫 평가에서 불합격시키는 것이다. 스탠퍼드 대학은 교육을 통해 업적을 쌓아 올릴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지식을 매일의 삶 속에 적용할 수 있는 학생을 찾는다.
■ 지원전략= 약점이나 장애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보여줘라
스탠퍼드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에세이를 쓸 때 다음 두 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본인의 약점을 밝혀라: 스탠퍼드 대학이 원서를 읽는 과정에서 불합격시켜야 할 이유를 찾기 전에 본인이 극복한 약점과 장애물에 대해 확실히 알려야 한다.
자신에게 약점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 에세이에서 설명하지 않고 지나간다면 그 에세이는 실패하기 쉽다.
2) 지적인 적용능력을 보여라: 배운 것을 자신의 삶 안에 어떻게 적용시킬 지 집중해야 한다. 이 점이 스탠퍼드대 원서작성시 가장 어렵다. 무엇을 쓸 것인가 생각하기 전에, 어떠한 전략이 본인에게 맞는지 주의 깊게 분석하는 과정이 우선돼야 한다.

도움말= 민문기(앨릭스 민) Apex Ivy Consulting 대표
프리미엄 라일찬 기자

Back to top